공시지가 조회 사이트
공시지가 조회
정부에서는 공시지가 현실화를 발표 했습니다. 기존 주택중에서 일부는 주변 공시지가 대비 낮은 개별 공시지가를 책정 받은 경우가 있었는데요. 사실 해당 주택을 소유한 분들이 아니더라도 공시지가 현실화는 세금 상승으로 다가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공시지가 조회 사이트는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에서 무료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공시가격에 이의가 있다면 일정 기간에 한해서 이의신청도 받고 있습니다. 현재는 그 기간은 아닙니다.
공시지가는 표준공시지가와 개별공시지가로 나누어 집니다. 표준공시지가는 교통부 장관이 조사하고 평가한 단위 면적당 가격을 의미합니다. 말 그대로 표준이 되는 토지가격을 나타내는데요. 개별공시지가의 기준이 되고 있습니다.
개별공시지가는 실생활에서 꼭 알아야 하는 개념입니다. 개별 토지의 단위 면적당 가격을 의미하는데요. 우리가 평소에 사용하는 공시지가는 개별공시지가를 의미합니다. 개별 공시지가는 양도세, 증여세, 상속세 등의 세금은 물론 건보료 등에 기준이 되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민감해 하고 있습니다.
다만 공시지가와 실거래가는 전혀 다른 의미인데요. 실거래가는 5억이라면 공시지가는 실거래가와 비교하면 훨씬 낮게 책정이 됩니다.
공시지가 조회는 홈페이지에서 확인하는게 편한데요. 인터넷 이용이 불편한 분들은 전화 문의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지금부터 공시지가 조회 사이트에서 공시지가 조회를 해보겠습니다.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에 접속하면 개별단독주택 공시가격이라는 메뉴가 나옵니다.
개별단독주택가격 열람은 해당 시,군,구청에서 가능하고 여기에서는 우선 지역을 선택하면 됩니다. 지역을 선택하면 개별주택가격 열람이 나오는데요.
이 부분에서 왼편 메뉴에서 개별 공시지가를 꼭 선택해야 공시지가 조회가 됩니다. 이제 나머지는 지번 주소만 입력하고 검색을 누르면 공시지가 조회를 쉽게 확인이 됩니다.
또 다른 공시지가 조회 사이트는 홈텍스입니다. 홈텍스에는 기타조회 탭에 기준시가조회가 있습니다.
개별 공시지가가 오르면 당연히 건강보험료도 인상되는 효과가 나타납니다. 건강보험료는 연령, 소득, 보유재산이 포함되고 있는데요. 부동산 보유자는 공시지가를 기준으로 재산이 책정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그동안 국가장학금 대상으로 혜택을 받던 분들 중에 일부는 자산가격이 상승하기 때문에 국가장학금 기준에 영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공시지가 조회를 통해서 무주택자나 상대적으로 공시가격이 조금 오른 분들은 새로운 혜택의 대상이 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확인해 보시면 좋습니다.
개별 공시지가 조회는 소유주가 아니여도 누구나 할 수 있기 때문에 본인 집은 물론 주변에 비슷한 시세의 건물이나 아파트를 비교해서 혹시나 우리집 공시지가만 너무 높지 않은지 확인을 해보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