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폰 단점
휴대폰 요금제가 점점 비싸지면서 알뜰폰을 찾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알뜰폰은 유심만 구매해서 사용하는 방법으로 기존 이동통신사 요금제에 비하면 절반 수준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알뜰폰 단점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사실 알뜰폰 단점은 조금 불편하다는 점 외에는 특별한 단점을 찾기가 힘든게 사실입니다.
사람들이 많이 걱정하는 알뜰폰 단점으로 통화품질에 대해서 많이 이야기 합니다. 하지만 이는 사실이 아닙니다. 기존 이동 통신사의 망을 빌리긴 하지만 같은 배를 탔다고 보면 됩니다.
같은망을 쓰기 때문에 통화 품질은 이동통신사와 동일해 알뜰폰의 단점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대표적인 알뜰폰 단점으로 고객센터를 꼽습니다.
이동통신 3사의 경우 조그마한 문제도 고객센터를 연결해서 쉽게 문제 해결이 가능한데요. 알뜰폰 사업자의 경우는 고객센터가 없는 경우가 있고, 일부 알뜰폰 통신사는 고객센터 어플을 통해 상담이 가능합니다. (일부 알뜰통신사는 고객센터가 있습니다.)
아무래도 고객대응에 드는 비용을 절감해야 알뜰폰 요금제를 유지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휴대폰을 사용하다 보면 통신사 연결할 일이 많지는 않지만 일년에 한두번이라도 고객센터에 전화를 한다면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알뜰폰 단점은 흔히 말하는 통신사 혜택이 없습니다. 멤버십, 인터넷 결합과 같은 특정 통신사를 이용했을때 제공받을 수 있는 혜택을 말합니다.
예를들어 저희 집은 온가족과 인터넷을 결합해서 할인을 받고 있고 멤버십으로 편의점과 영화를 보는데 이용하는데요. 알뜰폰은 이러한 추가적인 할인을 누릴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멤버십으로 누리는 혜택과 결합할인을 더한 비용과 알뜰폰 저렴한 요금을 비교해서 경제적으로 결정하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어떻게 보면 단순하게 알뜰폰 단점이라고 말할 수 있지만 부가적인 편의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고 저렴한 요금제를 이용하길 원하는 분들에게는 전혀 알뜰폰 단점으로 작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알뜰폰 단점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어떤 선택을 할때 제대로 알아보고 결정하는게 중요한 것 같습니다. 자기에게 필요한 부분이 무엇인지를 조금 더 고민해 보면 결정하기 쉬워지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