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프라인에서 임금체불 신고방법은 고용노동부 각 지방관할관서에 가서 임금체불신청을 하면 되는데요. 체불 신고를 하면 담당자들이 회사에 연락해 밀린 임금을 확정하고 언제까지 주는가에 대해 약속을 받아 줍니다. 단 그렇다고 해도 사업주는 고소, 고발 되기 전까지 시간을 끌 수도 있습니다.

 

 

같은 방법이지만 온라인에서도 임금체불 신고방법이 있는데요. 지금부터 임금체불 신고방법 온라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임금체불 진정서는 임금을 받는 여러가지 방법 중 진정/고소 방법입니다. 임금체불 신고를 하면 소액체당금 제도까지 연결해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임금체불 신고를 위해서는 고용노동부 민원마당에 접속해야 하구요. 신청은 회원, 비회원 둘다 가능하기 때문에 따로 공인인증서가 없어도 가능합니다. 홈페이지에 접속 후 메뉴에서 민원신청 탭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고 다시한번 민원신청을 누르면 됩니다.

 

 

임금체불 신청방법 중 신청 자격, 민원접수 방법, 수수료와 처리기한 안내가 되어 있는데. 처리기한은 신고 접수 후 25일 이내, 수수료는 따로 발생하지 않습니다.

 

 

접수와 처리가관은 지방고용노동관서라고 되어 있는데요. 체불한 회사의 소재지에 위치한 고용노동부지청을 이용하면 기존에 그 회사의 임금 체불을 처리했던 담당자가 있어서 업무처리가 수월할 수 있습니다.

 

 

 

임금체불 진정서가 보이는데요. 서식파일을 다운로드 한 후 우편과 팩스로 접수할 수도 있구요. 신청 탭을 눌러서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본인 정보로 로그인을 해야 하는데요. 앞서 말씀드린대로 비회원 신청을 할 수 있는 점이 좋더라구요. 국가기관 홈페이지 대부분 공인인증서가 필수라 온라인으로 업무 진행이 어려운 분들이 많은데 임금체불 신고방법은 예외로 되어 있습니다.

 

 

임금체불 진정서가 나오면 각 항목들을 사실대로 그리고 정확하게 기입해야 하는데요. 특히 입사일, 퇴사일, 체불임금총액은 더 신경 써서 입력해야 합니다. 다만 이부분은 회사와의 서류 및 증거 대조로 변경될 수 있기도 합니다.

 

 

 

파일첨부에 회사가 미지급 내용에 대해 확인한 서명 또는 본인의 급여 통장내역 등을 첨부하면 좋구요. 근로계약서가 있다면 꼭 첨부해주세요. 저도 임금체불 과정과 회사가 파산하는 과정을 겪어봤는데요. 체불임금이나 체불퇴직 금액은 회사와 서류 대조를 통해 달라질 수도 있고, 퇴직금 구하는 방법도 다양해서 본인의 금액이 다를 수도 있으니깐요 그 부분은 추후에 변경 될 수 있습니다. 이상 임금체불 신고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Posted by 비알레띠
,